학과소개
home 학과안내 > 학과소개

교육목표

현대 산업사회의 근간을 이루는 전자공학은 반도체, 컴퓨터, 정보통신 등의 분야를 집대성한 학문으로서, 기초이론은 물론 최첨단 응용기술에 이르기까지 모든 산업기술과 밀접한 과계가 있을 뿐만 아니라, 지식정보산업의 근간을 이루는 핵심적인 학문분야이다. 또한 전자산업은 21세기 기술패권주의 시대에 국가 경쟁력을 좌우하는 중추적인 산업으로 자리 잡고 있다. 전자공학분야는 그 특성상 신기술 개발 속도가 매우 빠른 기술 집약적인 학문분야로서 향후 지속적인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우수한 기술 인력을 집중적으로 육성해야 한다.

이러한 시대적 요청에 따라 21세기 세계화, 정보화시대의 주역을 담당할 유능하고 패기있는 젊은 엔지니어를 양성하기 위하여 본 전공에서는 전자, 반도체, 마이크로프로세서, 컴퓨터, 인터넷, 멀티미디어시스템, 정보통신, 무선통신 등 핵심기술 전반에 걸쳐 다양한 교과목을 개설하여, 학생 개개인의 적성과 능력에 맞게 선택하여 공부할 수 있는 수요자 중심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또 한 나날이 발전하는 최첨단 신기술을 학생들에게 적기에 소개하기 위하여 첨단 교육기자재 확보, 외부 전문가 초청 강의 실시, 인턴쉽 등을 활용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서 학생들에게 다양한 교육기회를 제공하여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우수한 엔지니어를 사회로 배출시키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본 전공을 졸업하면 대기업에 입사하여 세계를 무대로 활약하는 산업 역군이 될 수도 있고, 연구기관의 연구원으로 첨단기술의 연구개발에 매진할 수도 있다. 또한 전문 중소기업에 들어가 실무와 경험을 쌓은 뒤 창업 전선에 뛰어들거나, 재학 시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아이디어와 창의력을 이용하여 벤처기업을 창업할 수도 있고, 대학원에 진학하여 전자공학의 발전을 선도하는 학자로서의 꿈을 키울 수도 있다.

국가로부터 인정받은 우수대학 (진행중인 사업)

  • 교육과학기술부 주관 “잘 가르치는 대학 전국 BEST 11”
    [학부교육 선진화 선도대학(ACE) 지원사업] 선정 (약 120억원 /4년간, 2011)
  • 교육과학기술부 주관, 대학 교육역량강화사업 4년 연속 선정 (총 95억 4천 4백만원, 2011)
  • 2009년도 중앙일보 대학평가, 교육중심대학 부문 5위 달성